본문 바로가기
l 9 Days A Year /Hotel Review

[터키 카파도키아 호텔 추천]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 호텔(Kayakapi Premium Caves-Cappadocia)

by Mellowee 2017. 8. 7.

ⓒKayakapi Premium Caves




Cappadocia, Turkey

Kayakapi Premium Caves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 


  • 스타일 Luxury Historical  / Local  
  • 청결도 ★★★★★
  • 접근성 ★★★☆☆
  • 성비 ★★★
  • 분위기 ★★★★★
  • 객실 종류 Glorious Cave Suites 
  • (Room nr.122 - Agâh Erkuş Evi)
  • Point 럭셔리 오브 럭셔리 동굴 체험 


터키 여행 계획 당시, 다른 어떤 곳 보다도 카파도키아가 여행의 클라이맥스가 될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바로 숙박 예약 서비스인 호텔스닷컴(Hotels.com)에서 카야카피 프리미엄 호텔을 알게된 후 부터였을 거다. 

숙박 시설을 고르는 데 있어서 유난히 선호하는 사항이 있는데 호텔에서는 '야외수영장', 에어비앤비에서는 작아도 좋으니 '테라스'가 있는 곳을 고르려고 한다. 터키 여행에서도 이스탄불, 욜루데니즈에 모두 테라스가 있는 방을 골랐고 그렇지 않은 곳에는 루프탑에라도 테라스가 있어야 했다. 

그런 의미에서 특별히 카파도키아에서는 수영장이 있는 호텔에서 투숙하려고 했기에, 처음부터 숙박 시설 검색 조건에 '야외 수영장'을 체크한 터였다. 생각보다 많은 호텔들이 야외 수영장을 갖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물론 그 중에서도 내 눈을 잡아 끈 것은 단 하나. 바로 이 사진.  

ⓒKayakapi Premium Caves 

마우스는 그만 이 사진에서 딸각질을 멈췄다. 탁 트인 하늘, 카파도키아의 어굽(Urgup) 시내가 내려다 보이는 경관, 정교하게 복원된 멋스러운 동굴 건물. 그리고 그 모든 것을 배경으로 시원하게 자유 수영을 즐길 수 있는 대형 풀장이 마음을 쏙 사로잡았다. 


하지만 숙박을 고를 때 수영장은 필요 조건이지 충분 조건이 아니다. "숙박도 여행의 연장선이다." 라고 믿는 내게, 이곳을 골라야 만 하는 분명한 이유가 하나 더 필요했다. 즉, 카파도키아에서만 누릴 수 있는 '동굴 호텔'로서 그 퀄리티였다.




역사 복원 사업의 작품
카야카피(Kayakapı)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 호텔에 대해서 조금 더 심층 조사에 들어갔다. 일단 카야카피(Kayakapı)라는 지역은 현지어로 '거대한 암석'이라는 뜻으로, 카파도키아를 구성하는 지역 중 하나로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속해있다. 레메 국립 공원(Göreme National Park)외 외곽에 위치한 곳으로, 하루 이틀 정도 카파도키아에 들르는 해외 관광객들은 잘 접근하지 않는 곳이다. 

그런데 이곳도 괴레메 못지 않게, 과거 사람들의 동굴 생활이 생생하게 남아있는 곳이었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오랫동안 복원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아 주요한 역사적 흔적들이 방치에 의해 훼손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존재했다.

결국 카야카피가 속한 우르굽(Ürgüp) 시에서는 2000년 ~ 2001년 경부터 카야카피 일대의 보존 가치를 높이 사, 그 모습 그대로 복원 작업에 착수할 것을 논의하게 된다. 이때, 카파도키아의 관광 산업을 주도하던 지역 유지들이 하나 둘 그 사업에 참여했다고 한다. 

그중 주요 인물들이 Kayakapı Tourism Investment Trade Inc. 소속 인물들이었다. 카야카피 호텔과 관계된 사업자들이었다. 이들은 카야카피의 오래된 모습을 그대로 복원하면서도 잠재적인 관광 가치를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지역 개발에 착수하게 된다. 

ⓒKayakapi Premium Caves


ⓒKayakapi Premium Caves


▲실제로 내가 묵은 Room Nr. 122의 복원 전 모습. 상당히 정교하게 공간 구성이 되어있다. 과거 사람들은 어떻게 동굴 내부의 구조를 계획하고 변경하고 또 그것을 유지해 왔던 것일까? 카야카피 호텔의 모든 룸에는 복원 전 사진이 걸려있어 자신이 묵는 방의 과거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조금은 섬뜩할 수도 있다.) 호텔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자연과 역사를 해체시켜서 현대적인 시설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역사를 복원하는 일환으로 그 모습 그대로를 200% 재현한 호텔을 구축한다? 참 신선한 접근이었다. 평소에 익히 보아 온 숙박 시설들을 생각해봤다. 주변 경관과 어울리지 못하는 수 많은 펜션, 모텔, 게스트 하우스들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갔다. 

실제로 카야카피 복원 사업의 의도와 계획성은 유적지 보존에 관심이 많은 전문가들에게도 화두였던 것 같다. National Geographic에서 대대적으로 취재하기도 했으니 말이다.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도록 하자. (영상은 영어임.)



결론적으로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 호텔은 쾌적하고 럭셔리한 리프레시를 줄 수 있는 고급 호텔일 뿐만 아니라, 그 지역 고유의 역사를 만끽할 오롯한 유적지로 느껴졌다. 카파도키아에 있는 수많은 호텔들을 뒤로 한채 굳이 이곳을 선택하는 이유론 더할나위 없었다. 


돌 위에서 사진만 찍는 게 아니라 잠도 자는 거야


ⓒKayakapi Premium Caves


우르굽의 작은 성

카야카피 입성하기


실제로 카야카피 호텔에서 받은 첫 인상은 카파도키아 시내와 '단절되어 있다.'라는 느낌이었다. 교외 지역에 대형 멘션을 짓고 숨어 사는 할리우드 재력가들의 저택이 이럴까? 이런 느낌은 카야카피 호텔이 전체적으로 크기도 하지만, 리셉션이 카야카피 호텔 언덕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 있는 탓이기도 하다. 


따라서 호텔 입성을 '걸어서' 가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가 위치한 동네, 우르굽은 생각보다 주요 관광지와 꽤 떨어져 있다. 보통 호텔에 입성할 때 공항에서 호텔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이니 호텔 예약 시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좋다. 나 같은 경우는 투어 프로그램이 끝난 뒤 호텔 Drop Off를 해주므로 이때 맞춰서 체크인을 했다.


ⓒKayakapi




리셉션에서 체크인을 마치면, 골프장에서나 볼 법한 전동차를 타고 방으로 이동해야 한다. 호텔이 너무 커서 그렇다. 호텔 부대 시설인 사우나, 수영장, 식당으로 이동할때도 이 전동차를 이용한다. 룸에서 리셉션으로 미리 전화를 걸면 곧바로 전동차를 보내준다. 전동차를 운전하는 기사님은 영어를 전혀 못하시니 참고하자.



취향 따라 인원 따라

럭셔리 동굴 룸 고르기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에는 다양한 스타일과 컨셉을 가진 8 가지 타입의 룸이 있다. 자신의 선호 사항과 동행 인원 수에 따라 선택은 다양하게 가능하다. 최저 20만원 부터 최대 460만원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룸이 준비되어 있다.


제일 기본적인 Prime Room은 1박 기준 150 EUR, 우리 돈으로는 20만원에 숙박 가능하며 조금 더 넓고 럭셔리한 공간 구성을 자랑하며 1박 기준 230 EUR, 우리 돈으로 30만원으로 4명까지 투숙 가능한 Glorious Cave Suites 도 인기가 좋다. 5명 까지 투숙할 수 있는 Majestic Cave Suites, 이보다 높은 등급의 Royal Cave Suites 는 우리 돈으로 46만원부터 87만원 까지 가격대 스펙트럼이 넓다.


방 내부에 라이빗 수영장이 딸린 룸 타입도 있다. Majestic Cave & Pool Suites 그리고 Royal Cave & Pool Suites가 그들. 특히 Royal Cave & Pool Suites는 방 내부에 딸린 수영장의 모습이 실제 동굴에 고인 신비로운 호수에서 수영하듯 아름답기로 유명해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지분을 상당수 차지한다. 


물론 그만큼 예약 요금도 비싸다. Majestic Cave & Pool Suites 평균 투숙 가격이 575 EUR, 우리 돈으로 76만원 정도. 연중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는 평균 25% 할인가로 예약을 받으니, 이 경우 430 EUR, 우리 돈으로 57만원 정도로 1박 투숙이 가능하다. 한편으로는 프라이빗 수영장이 있는 룸치고는 합리적인 편이기도 하다. 사진으로나마 구경해 보자.


Majustic Cave & Pool Suites ⓒKayakapi Premium Caves



프라이빗 수영장이 딸린 스위트 룸 중에서 한단계 레벨이 높은 Royal Cave & Pool Suites (이름도 로얄이다..)의 경우, 890EUR, 우리 돈으로 120~130만원 정도면 투숙이 가능하다. 모든 예약가는 각종 조기 예약 프로모션 or 호텔 예약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할인으로 달라질 수 있다. 검색이 생명! 


Royal Cave & Pool Suites ⓒKayakapi Premium Caves



이밖에도 11명이 투숙 가능한 대형 멘션 형태의 Grandiose Cappadocian Mansion을 예약할 수 있다. 대가족이라면 추천할만 하다. 가격은 1박 기준 1080 EUR, 우리 돈으로 143만원. 


또한 6명까지 수용 가능하며 프라이빗 수영장이 딸린 Grandiose Cappadocian Pool Mansion도 유명하다. 전체 호텔 중에 308호 한 곳뿐이다. 프라이빗 실내 수영장 & 프라이빗 야외 수영장을 갖추고 있다. (세상에..) 3500 EUR로 투숙 가능하다. 우리 돈으로 1박에 460만원(...) 사진으로나마 그 위용을 감상해 보자.


#1. 308호 전용 실내 수영장 


Grandiose Cappadocian Pool Mansion ⓒKayakapi Premium Caves


#2. 308호 전용 실외 수영장 

Grandiose Cappadocian Pool Mansion ⓒKayakapi Premium Caves


#3. 파우더룸이에요 거실이에요? 

Grandiose Cappadocian Pool Mansion ⓒKayakapi Premium Caves



카파도키아의 과거로

동굴 룸의 시간 여행

 

다양한 선택지 중에서도 내가 투숙한 룸은 Glorious Cave Suites 타입으로, 122번 방이다. 프리미엄 케이브 스위트에는 같은 타입이어도 정말 다양한 인테리어, 컨셉을 자랑하는데, 내가 묵게된 방은 복층 구조로 되어있는 게 특징이었다. (아래 사진들은 모두 직접 촬영한 것이다.)


디테일은 놀라웠다. 방 문을 여는 순간 입을 쫙 벌리게 되는 일관된 앤틱 럭셔리에 엄청난 감동이 밀려왔다. 1세기도 더 된 그 옛날 그  시절, 이 지역의 터키인들이 직접 묵었을 동굴 공간의 분위기가 고스란히 느껴졌다. 올드한 역사적 흔적 위에 구축된  럭셔리하고 고풍스러운 인테리어는, 대접받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다. 


ⓒForested-island


ⓒForested-island


욕실과 아담한 다이닝 룸이 1층에 위치하고 있고, 좁은 동굴 계단을 올라가면 2층에는 아늑한 침실이 마련되어있었다. 최대 4명까지 투숙 가능한 만큼 전체적으로 커다란 규모이고, 방 전용 테라스도 멋스럽게 만들어져 있었다. 


ⓒForested-island


ⓒForested-island


네명까지 투숙 가능한 룸이니, 그 규모의 넉넉함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짐작 가능할 터. 솔직히 방 전체적으로 너무나 고급스럽고 고풍스러워서 "Glorious Cave Suites가 이정도는 Royal Cave suites는 어느정도란 말인가...?" 라는 질문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 호텔은 작은 방이든 큰 방이든 소품과 가구의 퀄리티나 디자인의 미감이 고루 뛰어나므로, 결코 방 등급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 Glorious Cave Suites 보다 낮은 레벨인 Prime Room도 카파도키아 일대 어떤 방보다 크고 쾌적하다. 비용 절감을 고려한다면 Prime Room을 추천한다.  



ⓒForested-island


200% 만족도

다시 묵고 싶은 카야카피


유난히 아웃도어 프로그램이 많은 카파도키아. 새벽녘부터 일어나 하늘 높이 날으는 열기구 투어에서부터 두 발로 카파도키아 암석들을 밟아 보는 트래킹 투어 및 지프트럭 투어 등 에너지를 소모하는 일이 많은 곳이다. 


게다가 지역 자체가 현대적인 도시가 아니다 보니 쾌적한 카페나 현대적인 식당을 찾기도 다소 어렵다. 따라서 완벽에 가까운 디테일과 쾌적함을 자랑하는 숙박 시설을 선택하는 것은 카파도키아에서는 또 다른 여행의 보완이 될 수 있다.  


숙소 선택에 200%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던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 호텔. 어쩌면, 이 호텔에 한 번 더 가고 싶다는 이유로, 또 한번의 터키 여행을 결심하게 되지 않을까.



  


력서리 & 스타일리쉬 호텔 추천 플랫폼, Tablet Hotels에서도 카파도키아에서 들러야 할 호텔로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를 적극 추천하고 있다. 아래 링크에서 카야카피 외에 동급 럭셔리 호텔들에 관한 추가 정보를 찾아보길.


개인적으로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의 대안으로는 The Museum Hotel 도 매력적인 선택지로 보인다. 야외 수영장은 물론, 리얼한 동굴 룸이 세련됨과 동시에 고풍스럽다. 둘 중 어느 곳을 선택하더라도카파도키아 여행에 어울리는 그곳으로서, 반드시 만족하게 될 것이다. 



Tablet Hotels 추천!! 카파도키아 호텔 ▼




▶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 웹사이트 

http://www.kayakapi.com


▶ Coming Up Review : 

카야카피 프리미엄 케이브 호텔 리뷰 제 2편

- 야외 수영장부터 사우나 시설 까지!!! 

  카야카피의 부대 시설에 관한 이야기가 to be continued ! 

 



댓글